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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마케팅)

프립 커리어토크: 마케팅 전문가와 함께 커리어 토크 (월간서른 강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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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29일 프립 커리어토크 1회차 강연 정리

마케팅 전문가와 함께 커리어 토크: 월간서른 강혁진

 

 

 


 

마케팅이란 가치교환의 과정

이것이 마케팅의 정의

가치를 만들고 가치를 상대방과 교환하고 그 과정을 관리하는 것

 

 

 

 

그 누구보다 빠르게, 난 남들과는 다르게

마케터가 항상 가슴에 품어야 할 문구다

빠르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다르기 위해서는 많은 질문이 필요하다

 

즉, 빠르다 = 경험이 많다

다르다 = 질문이 많다

빠르고 다르게 마케팅하려면 경험을 많이 쌓고 질문을 많이 하라

 

 

 

 

 

깊게 경험하라

여러 개의 경험 vs 한 개의 경험

이런 게 아니라 여러 개의 경험 and 한 개의 경험이 중요하다

즉 둘 다 중요하며 여러 개를 경험하는 것도 좋지만 하나의 경험을 하더라도 깊게 하는 게 더 중요하다

수영장 바닥까지 가서 동전을 주워오는 심정으로 일을 하라

누구보다 깊게 들어가라

 

 

 

 

내가 이런 거까지 해야 하나?

마케터가 흔히 하는 생각이다.

그러나 어쩔 수 없는 마케터의 숙명이다.

마케터는 손에 흙을 묻히는 직업이다.

 

 

 

 

시간이 모든 걸 해결해 줄 것이다

경험이 결과로 이어지는 비결은 바로 '시간'이다

 

 

 

 

사전을 뒤져보라

궁금한 게 있거나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는 게 있다면

사전을 찾아보라

 

 

 

 

끊임없이 질문하라

일을 내것으로 만드는 방법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그것이 일에 끌려갈 것인지, 일을 끌고갈 것인지 결정한다

느낌표는 머리를 닫게 하고 물음표는 머리를 열게 한다

하라는 대로만 해서는 절대 내것으로 만들 수 없다

 

 

 

 

 

기획서/보고서 만들 때 하는 질문 7가지

- 누가? (누가보는 자료?)
- 언제? (언제 필요한 자료?) 
- 어디서? (어디서 보시나요?) 
- 무엇을? (어떤 내용이 담기나요?)
- 어떻게? (어떻게 전달할까요?)
- 왜? (왜 필요한가요?) 가장 중요. 
- 얼마? (관련 예산은 얼마인가요?)

 

 

 

 

why?

늘 해야 하는 질문이다.

이 일이 내것이라는 도장을 찍고싶다면 '왜'를 물어보라

 

 

 

 

 

나만의 작은 브랜드를 만들어라

마케터라면 나만의 브랜드 하나쯤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남이 보는 나의 이미지와 내가 나를 보는 이미지의 갭을 줄이는 데 집중하라

그것이 자기PR 시대에 퍼스널브랜딩을 하는 방법이다

이미지에 신경쓰기보다 아이덴티티에 신경써라 

 

 

 

 

 

페이스북, 인스타를 매일 하라

그럼 사람들의 이야기, 화제, 톤앤매너를 볼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 확인을 마케터의 루틴으로 정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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